전체 글 239

SSH 연결 시 StrictHostKeyChecking 경고 무시하기

SSH 연결 시 StrictHostKeyChecking 경고 무시하기 SSH를 사용하여 원격 호스트에 연결할 때, 호스트 키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StrictHostKeyChecking 옵션이 사용됩니다. 첫 연결 시 호스트 키가 유효한지 확인하고자 하는데, 때로는 이 검사를 무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터미널에 표시됩니다: The authenticity of host 'hostname' can't be established. ED25519 key fingerprint is SHA256:... This key is not known by any other names. Are you sure you want to continue connecting (yes/no/[fingerpr..

Modern Linux 명령어 및 도구들

Modern Linux 명령어 및 도구들 Linux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명령어 및 도구들이 존재하며, 몇 가지 현대적이고 유용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exa exa는 ls 명령어의 대체제로 개선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 lsd ls 명령어와 유사하지만 더 간결하고 아름다운 출력을 제공합니다. 3. bottom (btm), bpytop, btop++ (btop) 터미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4. bat (batcat) cat 명령어의 대체제로 코드 강조와 줄 번호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5. dust 디렉토리별 디스크 사용량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6. duf df 명령어의 현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

Go 언어에서 int는 32비트인가 64비트인가?

Go 언어에서 int는 32비트인가 64비트인가? Go 언어는 플랫폼 독립성을 중요시하며, int의 크기는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설정됩니다. 이 글에서는 Go 언어에서의 int의 크기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플랫폼 독립성을 유지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int의 크기는 플랫폼에 따라 다르다 Go 언어에서 int의 크기는 빌드하는 플랫폼에 따라 결정됩니다. 32비트 아키텍처로 빌드할 때는 int가 32비트이고, 64비트 아키텍처에서 빌드할 때는 64비트입니다. 이는 Go 언어가 서로 다른 아키텍처에서도 동일한 코드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독립성의 한 측면입니다. 32bit : GOARCH=386 64bit : GOARCH=amd64 예제 코드로 확인하기 package main import ( "fm..

Tabby Terminal 아이콘 Font Awesome에서 찾기

Tabby Terminal 아이콘 Font Awesome에서 찾기 Tabby Terminal은 세션 등록 시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아이콘 목록이 사용자의 요구에 맞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Font Awesome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콘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세션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Font Awesome 웹사이트에서 무료 아이콘 찾기 Font Awesome 웹사이트에서는 다양한 무료 아이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그 중에서도 무료 아이콘 목록을 필터링한 페이지입니다: Font Awesome 무료 아이콘 목록 Font Awesome 웹사이트 접속: 먼저, Font Awesome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무료 아이콘 목록 확인 아이콘 선택 및 이름 ..

[Golang] LiteIDE에서 JumpToDeclaration 단축키 변경

[Golang] LiteIDE에서 JumpToDeclaration 단축키 변경 메뉴에서 View -> Options -> LiteApp -> Keyboard 탭 GolangEdit -> JumpToDeclaration Shortcuts를 Alt+G; F12 로 변경해 주면 VisualStudio 처럼 사용할 수 있다. - 혹은 liteide.ini 파일을 찾아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준다. [keybord_shortcuts] Stop=Shift+F5 GotoLine=Ctrl+G Fold= GotoMatchBrace=Ctrl+] GotoNextBlock=Ctrl+. GotoPreviousBlock="Ctrl+," Unfold= Find="Ctrl+F; Ctrl+F3" JumpToDeclaration="Alt..

2038년 문제: 시간의 한계에 대한 대응책

2038년 문제: 시간의 한계에 대한 대응책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2038년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문제는 시간에 대한 32비트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38년 문제란 무엇인가? 2038년 문제는 유닉스 타임스탬프가 32비트 시스템에서 2,147,483,647초 이후에 오버플로우되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이는 32비트 정수로 표현된 초가 부호 있는 32비트 정수의 최대값을 초과하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2038년 1월 19일 03시 14분 07초 (UTC) 이후의 시간은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게 됩니다. 영향 및 대응책 32비트 운영 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 32비트 시스템에서는 2038년 문제가 직접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

리눅스 htop에서 Filter 검색어 입력 시 Backspace가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리눅스 htop에서 Filter 검색어 입력 시 Backspace가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리눅스에서 htop을 사용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작은 불편함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드릴게요. htop을 사용하면서 Filter 검색어를 입력할 때 Backspace 키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 부딪힌다면, 아래의 간단한 해결 방법을 통해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1. 문제 현황: Backspace 키가 작동하지 않을 때 htop에서 F4키를 눌러 Filter 검색어를 입력하고 수정하려고 할 때 Backspace 키가 동작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터미널 종류에 따라 동작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Tabby terminal, Termius는 동작. MobaXterm은 미동작) 2. 해결 방..

Go 언어로 윈도우에서 리눅스 빌드로 크로스 컴파일

Go 언어로 윈도우에서 리눅스 빌드로 크로스 컴파일 Go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여러 운영 체제 및 아키텍처에 맞게 빌드하는 것은 강력한 기능입니다. 특히, 윈도우에서 리눅스로의 크로스 컴파일은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에서 리눅스 바이너리로 빌드하기 (linux / amd64) SET GOOS=linux SET GOARCH=amd64 go build 이 명령은 Go 코드를 linux amd64 바이너리로 빌드합니다. 주의 사항 linux 또는 amd64 뒤에 공백이 있으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go: unsupported GOOS/GOARCH pair linux /amd64​ 명령줄 한 줄로 실행 이러한 명령어는 배치 파일이나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도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WinSCP: 안전하고 강력한 파일 전송 및 파일 관리 도구

WinSCP: 안전하고 강력한 파일 전송 및 파일 관리 도구 WinSCP는 Windows용으로 설계된 무료 오픈 소스 SFTP, SCP, FTPS 및 FTP 클라이언트입니다.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파일을 전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이 도구는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다양한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다양한 프로토콜 지원: WinSCP는 SFTP, SCP, FTPS, 및 FTP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여러 유형의 서버와의 통신을 용이하게 합니다. 인터페이스의 편의성: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파일 및 폴더를 쉽게 전송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및 암호화: WinSCP는 데이터 및 자격 증명을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능과 암호화 ..